[일 상] 새로운 아침   달팽이
  hit : 1045 , 2021-08-23 11:13 (월)
내겐 돈과 명예, 권력이나 이런 것들은 없다. 하지만 그 자리에 있는 사람들과 견주었을때 절대 지지않는 성품과 습관들을 가꿔가 보기로 한다. 그리고 쭈욱 지켜나갔을때 무엇이 일어나는지 지켜보기로 한다.

오늘 아침 일찍 일어나려고 했는데, 실패. 어제 기도하고 일찍 잤는데도, 이렇게 늦게 일어나는 것을 보면 체력이 별로 안 좋은 것 같다. 체력을 조금 키워야겠다.

나는 음악과 미술에도 문외한인데, 하루에 하나씩 배워가야겠다. (나는 가요를 좋아하지만, 클래식 듣기를 몇 번 시도해봤는데, 모두다 작심삼일로 끝나고 말았다) 나의 교양부분도에서도, 나중에 내가 어느 자리에서 어떤 사람들과 어떻게 만날지도 모르는 일이니까 이런 부분은 필요하다고 본다. 그냥 그건 내 생각....

오늘 아침 먹은 것: 약간의 과일과 아침
들은 음악: Arioso_바흐
읽은 책: 돈이란 무엇인가 _ 이즈미 마사토


오늘 읽은 책을 옮겨본다

**돈과 마주하는 것은 자신의 신용과 마주하는 것
신용은 과거의 실적으로만 쌓을 수 있다. 우리가 오늘 말한 것, 지금 행동한 것이 미래에서 본 과거가 되고 그 과거이 축적으로 인생의 만능 패스포트인 '신용'을 싸하악ㄴ다. 그 객관적인 지표로서 조냊하는 것이 수치로서의 '돈'이라는 것이다. 이것이 신용경제의 본질이다. 

-인간적 신용과 경제적 신용
인간적 신용에는 주위에 사람을 불러 모으는 결과가 나타난다. 인간적 신용이 있는 사람은 없는 사람에 비해 받는 일의 양과 질이 크게 다르다. 돈은 반드시 다른 사람이 주는 것인데, 이 사람을 불러 모으는 효과가 수행하는 역할은 크다. 말하자면 인간적 신용과 경제적 신용은 자동차의 두 바퀴와 같은 것이다. 바꿔 말하면 신용 경제의 중심에 있는 것은 직업이나 지위, 근무처가 아니라 말, 행동, 결과가 만들어 내는 '인간으로서의 신용'그 자체인 것이다. 

**
돈은 그 사람 자체를 비춘다
영수증, 크레디트 카드 명세표를 보여주면, 무엇이 보일까?= 모든 것
나에게는 당신의 한 달 동안의 사고, 행동, 성격이 모두 보인다.
(식생활, 음주량, 취미, 낭비벽, 독서량, 건강상태, 인간관계)
영수증의 발행 장소> 행동반경 , 근무처, 자기 집 주변을 왕복하는 생활인지, 휴일에 멀리 나가는지, 해외를 분주하게 돌아다니는지.

돈의 사용은 인간을 있는 그대로 나타낸다.

**
마음이 바뀌면 행동이 바뀐다. 행동이 바뀌면 습관이 바뀐다.
습관이 바뀌면 인격이 바뀐다. 인격이 바뀌면 운명이 바뀐다. 
-윌리엄 제임스

인격을 뒷받침하는 최고의 버팀목은 어떤 경우에도 습관이다. 그 습관에 따라 의지력이 좋은 방향으로 움직이기도 하고 나쁜 방향으로 움직이기도 하는데 경우에 따라서 습관은 자비로운 지배자가 되기도 하고 잔혹한 독재자가 되기도 한다. - 새뮤얼 스마일스

습관은 매일의 축적이다. 그리고 좋은 습관을 계속하면 마쓰이선수처럼 인생의 가능성을 한없이 넓혀 주지만 나쁜 습관을 계속하면 인생에 커다란 악영향을 초래한다. <돈이란 무엇인가> 이즈미 마사토

- 돈에 대해서 정말 잘 공부해야겠다는 생각을 한다.
  내가 돈을 가지고 잘 활용하면, 나는 돈을 지배하고 내 생활을 여유롭게 할수 있는데,
  돈이 나를 지배하게 되면 생활에서 부터 내가 가진 이상까지도 그에 영향을 받을수 있기 때문이다.

  성경에서는 유독 돈에 인격을 부여하고 있고, 돈이 있는 곳에 내 맘이 있다고 표현했다.
 ( 돈은 그러고 보면, 벌려고 노력하기 보다는 인격대 인격으로 밀당을 해야하는듯?)
  내 맘이 가는 곳을 돈을 통해 알수 있고, 돈 또한 눈이 있어 나를 알아보기 때문에 
  잘 사용해야 한다. 또, 내가 너를 잘 써줄수 있는 좋은 사람이라는 것을 증명해야 한다.  

[청 소]
일이 시작됐다. 월요일의 묘미는 무엇보다도 청소다. 그치만 시작을 잘해야 한다. 너무 빨리 끝내서도 안되고, 너무 먼지가 많이 나온다고 해서 불평해서도 안된다. 왜냐하면, 너무 빨리 끝내버리면 내일도 청소를 할텐데 내일 속도가 좀 느려진다면 월요일엔 빨리 했는데...오늘은 왜 이런거야...하고 좌절할수 있기 때문이다. 

먼지가 왤케 많은거야...우씨...짱나...(X)
아....먼지가 이정도가 나와줘야 청소할 맛이 나지(O)

오늘은 청소하는데 약 1시간 정도 걸렸는데, 내일은 얼마나 더 청소실력이 발전해 있을지 기대된다. 

[기 록]
똑같은 하루, 똑같은 일상을 기록하더라도 그 것을 똑같이 의미없이 반복해서 기록하는 것 같지만, 
거기서 갑자기 떠오르는 생각이 있는데 거기서 건질 것이 있다.

 오늘 아침일과를 시작하고 출근하면서, 내 생각에 부정적인것들을 바탕으로한 판단이 깔려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가치관과 생각들은 나와 혼연일체라서 발견하기도 어렵고, 발견하기 어렵기 때문에 제거하기도 어렵다. 항상 자신을 예의 주시해야 한다.

 또, 그것을 섣불리 고치려 달려드는 것도 금물이다. 억지로 하는건 뭐든 안 좋다. 
다 때가 있다. 내가 그걸 인식하고 있고, 아주 약간씩 부담이 없을 정도로 변화를 추구하다보면
그게 고쳐져 있다. 

-말, 생각, 행동 예의 주시하기.
andante  21.09.01 이글의 답글달기

저도 들으셨던 음악 따라 들어보는 중입니다 :) Arioso - 바흐!!! 오늘 날씨에도 참 잘어울리네요 ㅎㅎ

   [일 상] 0913 22/09/13
   [일 상] 0910 22/09/11
   우연히 보게 된 글에서 느낀 것들 21/10/15
-  [일 상] 새로운 아침
   [일 상] 나를 알아가기 21/08/19
   빵을 만들었다 21/08/16
   아침 메모 [1] 21/08/11